순응성과 창조성 크리슈나무리티 교육 - 1

Conventional education makes independent thinking extremely difficult. Conformity leads to mediocrity. To be different from the group or to resist environment is not easy and is often risky as long as we worship success. The urge to be successful, which is the pursuit of reward whether in the material or in the so-called spiritual sphere, the search for inward or outward security, the desire for comfort - this whole process smothers discontent, puts an end to spontaneity and breeds fear; and fear blocks the intelligent understanding of life. With increasing age, dullness of mind and heart sets in.


전통적인 교육은 독립적인 생각을 극도로 어렵게 만든다. 순응성은 평범성으로 인도한다. 단체와 다르다는 것 혹은 환경에 저항한다는 것은 우리가 성공을 숭배하는 한 쉽지가 않고 종종 위험하다. 성공하려는 욕구 -물질적인 혹은 이른바 영적 영역에서 있어서 보상을 추구하는 것, 내적 혹은 외적 안정성에 대한 추구 - 이 모든 과정은 불만감을 질식시키며  자발성을 끝장내며 두려움을 생산한다. 그리고 두려움은 인생에 대한 지적인 이해를 막아버린다. 나이가 들수록 생각과 마음의  무뎌짐이 시작된다.


주해
우리가 경험하는 일상적인 교육은 사실상 교육이 아니다. 교육의 이상은 인간을 창조적으로 변화시키고 잘못된 사회 시스템을 새롭게 고치고 진보시키는 인간을 길러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은 사실상 인간의 창조성을 억압하고 인간을 사회라는 전체의 기계적인 한 부분으로 전락시키는 역할을 할 뿐이다. 인간을 사회를 만든다. 그러나 비극적인 것은 이 사회가 왜곡되고 인간을 착취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 착취에서 교육은 하나의 도구로 이용될 뿐이다. 우리는 성공을 숭배한다. 교육에서 이것을 더욱 강화시킨다. 어떤 직업을 가지고 얼마나 벌고 얼마나 좋은 물질을 소유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 버렸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의 창조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성공을 하기 위해 얼마나 사회 순응적인 이들로 양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창조성이라는 것은 기성사회를 전복시킬 힘이기 때문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창조성을 교육현장에서 억압하고 이 창조적인 인간들을 문제아로 격리시키기에 바쁘다. 지성은 지식의 축척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의미의 지성은 자유에서 나온다. 그리고 자유에서 창조성이 탄생한다. 그러기에 개인의 개성과 자유를 억압하는 기존의 교육은 인간을 우매하게 만들뿐이다.

Krishnamurti Education and Significance of Lif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진중권과 인터넷 글쓰기

문법없이 영어책 읽기

내가 나로 잘 살려면